시인이다.
그의 독립 투쟁의 생애(生涯)가 시인으로서의 생애를 압도하여 오히려 그의 시의 본질을 왜곡 당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올 만큼 그는 삶과 하나된 민족 시인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 준다.
1933년 『신조선(新朝鮮)』에 처녀작 <황혼>을 발표한 이래 육사의 시작(詩作) 생활은 만 40세로 죽을 때
이육사'
이육사는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41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난 시인이며 독립운동가이다. 그는 일생을 일제에 대항하는 일에 바쳤기 때문에 끊임없이 감옥 속에서 살며 조국의 자주 독립과 광복을 바라는 마음을 시로 나타내었다. 지금도 그가 쓴 '청포도', '광야'등의 시를 읽으면, 빼앗
시기를 우리 문학사에서 '암흑기'라고 부르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암흑 속에서도 적극적인 투쟁을 통하여 끝까지 기개를 굽히지 않은 이들이 있었으니 이육사, 윤동주 등이 그들이다.
2. 암흑기 문학의 특징
① 허무와 절망의 형상화 : 폐쇄된 현실 상황으로 인해, 인생에 대한
시가 발표되었다. 이 무렵에 쓴 시가 30여편 되는데 그 가운데서도「황혼」,「청포도」,「절정」,「광야」,「꽃」같은 작품은 名篇(명편)으로 우리 시사를 빛나게 해 주고 있다.
이러한 명성으로 이육사의 시는 윤동주의 시와 함께 우리 시사에서 민족이 시로 빛나고 있다. 그의 많지 않은 시 32편 (한시
시가 발표되었다. 이 무렵에 쓴 시가 30여편 되는데 그 가운데서도「황혼」,「청포도」,「절정」,「광야」,「꽃」같은 작품은 名篇(명편)으로 우리 시사를 빛나게 해 주고 있다.
이러한 명성으로 이육사의 시는 윤동주의 시와 함께 우리 시사에서 민족이 시로 빛나고 있다. 그의 많지 않은 시 32편 (한시
Ⅱ. 이육사의 역사의식
육사 이원록은 식민지 시대의 절망과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죽음을 초월한 시인임으로 해서 우리 근대시사에서 '저항시인', '민족시인', '청포도시인'이라는 닉네임이 이름 앞에 붙어 그의 시와 함께 널리 알려져 있다.
육사는 아은 이가호를 아버지로, 의병장 범산 허형의
시비(1993년, 정면에 청포도시가 새겨짐)를 건립.
<안동 광야시비>
안동댐의 민속촌 내에 이육사를 기리는 광야시비가 있다. 이 비는 1968년에 낙동강 강변에세워진 것을 이곳으로 옮겨 놓은 것이다. 앞면에는 대표적인 광야를 새기고 있고, 뒷면에는 시인 조지훈이 육사를 추모하고 있다. 기록된 육사
Ⅰ. 노천명
1.시인소개
노천명은 1912년9월2일 황해도 장연(長淵)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노기선(盧基善)이 나, 어릴때 병으로 사경을 넘긴 뒤 개명하게 되었다. 진명학교(進明學校)를 거쳐, 이 화여전(梨花女專) 영문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화여전을 다닐 때부터 시를 발표하기 시
시인
우리는 한용운, 이육사, 윤동주 이들을 민족 시인이라 평가하고 불려진다. 이들은 30년대부터 40년대 까지 실질적인 저항운동에서 비롯하여 문학운동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독립에 몸 바친 사람들이다. 우리는 이 시인들 중 차이가 확연히 들어나면서 같은 민족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육사
이육사는 김광균, 신석초, 윤곤강 등과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한다. 우선 이육사시인의 작품은 남성적 어조로 상당히 강렬한 분위기를 발산하고 웅장한 시어가 많이 사용되며 어려서부터 가정교육의 영향으로 민족주의 성향이 깊다. 또한, '청포도', '교목', '파초' 등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상징주의 양